인권위, 27일 ‘2017년도 초·중등 교과서 모니터링 결과’ 보고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인권위, 27일 ‘2017년도 초·중등 교과서 모니터링 결과’ 보고
담당부서 : 인권교육기획과 등록일 : 2018-02-26 조회 : 5776

인권위, 27 ‘2017년도 초·중등 교과서 모니터링 결과보고

- 국어수학통합교과안전한 생활 교과서 등 15종 분석, 집필 가이드 제시 -

 

o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오는 27일 오후 2시 서울시 중구 인권위 인권교육센터(11)에서 교육공무원, 교육전문가, 교과서 집필 및 출판관계자 등이 참석하는 ‘2017년도 초중등교과서 모니터링결과보고회를 개최한다.

 

o 이번 발표회에서는 2015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2017년도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되고 있는 초등학교 1, 2학년 교과서(국어, 사회, 통합교과, 안전한 생활) 대상으로 인권 내용 포함 여부와 용어, 삽화, 표현, 활동 등에 인권침해적 요소가 있는지를 분석한 결과를 공유하고, 교과서 개발 시 준수해야 할 인권친화적 기준과 유의사항 등 집필가이드 제시할 예정이다.

 

o 분석 결과에 따르면, 초등학교 1, 2학년 국어, 사회, 통합교과, 안전한 생활 교과 등은 학습자 수준에 맞게 사례 제시나 역할놀이 등 인권존중의 가치태도를 배울 수 있도록 했고, 교과서 속 성역할 고정관념과 편견을 완화하고 소수자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다양성 인정의 필요성을 담는 등 인권적 관점과 내용이 반영됐다.

 

o 반면, 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몇 가지 지적됐다.

첫째, 특정 직업에 대한 편견이나 차별이 담긴 표현이다. 소방관, 경찰관, 급식조리원, 미용사 등은 ‘~아저씨’, ‘~아주머니등으로 지칭된 데 비해 의사는 의사 선생님으로 지칭됐다. 직업에 대해서는 소방관, 의사 등 중립적 사용이 요구된다.

둘째, 장애인, 외국인 등 사회적 소수자에 대한 차별과 인권침해에 대해 시혜적 차원의 접근을 지양하고, 권리적 관점에서 해결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사회적 소수자에 해당하는 학생이 적지 않다는 점에서 고려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인권문제 해결은 개인이 아니라 국가나 사회적 차원에서의 노력이 다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학교폭력의 상황이나 사례를 구체적으로 제시, 이것이 잘못된 행동이라는 인식을 분명히 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사회적 대처 방안은 제시되지 않았다.

 

o 이 밖에도 이번 워크숍에서는 교육 관련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하고 인권친화적 교과서 개발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o 이 날 행사는 사전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