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권고를‘쉬운 설명자료’로 발간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국가인권위원회,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권고를‘쉬운 설명자료’로 발간
담당부서 : 장애차별조사1과 등록일 : 2023-01-31 조회 : 2404

 

국가인권위원회,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 권고를쉬운 설명자료로 발간

 

-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가 2022년 우리 정부에 권고한 최종견해 내용 수록 -

발달장애인, 아동, 노인, 이주민 등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는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가 2022년 대한민국 정부에 권고한 최종견해의 내용과 관련해, 발달장애인 등이 이해하기 쉽게 풀어쓴 대한민국은 장애인의 권리, 장애인권리협약을 잘 지키기 위해 이렇게 바뀌어야 합니다’(이하 쉬운 설명자료’)를 발간하였습니다.

 

우리 정부는 2019년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의 이행현황을 국가보고서로 작성해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에 제출한 바 있습니다.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는 2022년 이 보고서를 심의한 후 우리 정부가 앞으로 장애인권리협약을 더 잘 이행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을 최종견해로 정리하여 우리 정부에 권고하였습니다.

 

인권위는 이 최종견해의 내용을 발달장애인, 아동, 노인, 이주민 등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쉬운 설명자료로 만든 것으로, 인권위가 쉬운 설명자료를 책자의 형태로 발간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쉬운 설명자료에는 장애인권리협약이나 국가보고서등 알아두면 좋은 단어에 대한 설명과 최종견해에 담겨 있는 유엔장애인권리협약의 각 조항별 총 32가지 권고의 내용이 그림과 함께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엔장애인권리위원회가 우리 정부에 당부한 사항도 담고 있습니다.


이번에 발간한 쉬운 설명자료는 인권위 누리집과 인권도서관 누리집에서 PDF 형식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인권위원회 누리집(www.humanrights.go.kr) 정책정보 국제인권 장애인권리협약 장애인권리위원회 제2-3차 정부보고서 심의(2022)

인권도서관 누리집(library.humanrights.go.kr) 소장자료 키워드로 알기 쉬운 최종견해입력

 

권위는 이번 쉬운 설명자료의 발간이 국내 장애인 인권 현실에 대한 관심과 주의를 환기시키고, 우리 사회의 인권 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디딤돌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