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료공간 > 발간자료 > 인권위 간행물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내용 및 방법 6
1) 연구내용 6
2) 연구방법 8
Ⅱ. 이론적 배경
1. 부모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17
1) 부모교육의 정의 17
2) 부모교육의 필요성 18
3) 예비부모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24
2. 아동학대와 아동권리실현 27
3. 국내 부모교육 관련 연구 33
1) 예비부모교육 관련 연구 33
2) 부모교육 관련 연구 36
3) 국외 부모교육 관련 연구 41
Ⅲ. 국내외 부모교육과 예비부모교육 현황 및 내용 분석
1. 부모교육 실행의 법적 근거 47
2. 국내 부모교육 내용 및 현황 분석 52
1) 교육부 52
2) 보건복지부 59
3) 여성가족부 69
4) 육아정책연구소 75
5) 국가인권위원회 77
3. 국내 학교 예비부모교육 내용 분석 83
1) 학교 교육과정 개요 83
2) 교과서 및 교재 내용 분석 87
4. 국외 부모교육 및 학교 예비부모교육 내용 분석 96
1) 국외 부모교육의 현황 96
2) 국외 학교의 예비부모교육 108
Ⅳ. 아동학대 예방 부모교육 실태조사
1. 설문조사 127
1) 조사대상 일반적 특성 127
2) 부모교육 실태조사 129
3) 부모의 인권 및 아동권리 인식 139
4) 부모의 아동학대 및 체벌 인식 148
5)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 변인 탐색 158
6) 부모를 위한 아동권리교육에 대한 요구 163
2. 부모 및 전문가 면담 184
1) 부모 대상 면담조사 184
2) 전문가 대상 면담조사 198
Ⅴ. 결론 및 제언
1. 예비부모교육 관련 제언 219
2. 부모교육 관련 제언 221
1) 부모 대상 아동권리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지원방안 제도화 222
2) 부처 간 협력을 통한 양질의 콘텐츠 제공 224
3) 전 국민 인권교육을 통한 아동권리증진 227
참고문헌 229
부록
1. 부모교육 안내서(안) 247
2. 설문문항 259
3. 부모 대상 면담 문항 269
4. 전문가 대상 면담 문항 2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