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인권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 개발

  • 담당부서인권교육운영과
  • 등록일2022-01-07
  • 조회수2262

제1장  서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1) 인권교육의 의미와 역할 3
2) 지속가능한 인권교육을 위한 인권강사양성과정 운영 기준의 필요성 4
3) 연구의 목적과 내용 4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6
1) 문헌조사 6
2) 인권강사양성과정 운영 사례조사 : 기본현황 및 프로그램 및 분석 7
3) 인권강사양성과정 기획운영자 및 참여자 심층 면접조사 8
4) 전문가 자문회의  9


3. 선행 연구 등 문헌 조사 결과 12
1) 인권교육 및 인권교육활동가 관련 국내외 문헌 조사 결과 12
2) 관련 주요 선행연구 조사 결과 24
3) 인권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 구성방향에의 시사점 28


제2장  국내 인권강사양성과정 등 사례조사 31


1. 사례 조사 진행 경과 33


2. 사례조사 결과 35
①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강사양성과정 (2020-2021) 35
②  전라북도 인권강사양성과정 -전라북도청 직접 운영) 52
③  전라북도교육청 인권강사 역량증진 과정 61
④  서울시 인권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 (사)인권정책연구소  69
⑤  경기도교육청 인권강사양성과정 연수  76
⑥  화성시 아동권리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 국제아동인권센터 80
⑦  2021 인권교안 개발을 통한 인권교육활동가 역량강화과정 - 부뜰 89
⑧  인천 남동구 아동권리교육 강사양성 과정 - 인권교육센터 들 95
⑨  정신건강증진시설 인권강사양성과정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102
⑩  전라남도 발달장애분야 인권강사역량강화 - 전남발달장애인지원센터 107
⑪  인권교육강사 양성과정 - (사)울산인권운동연대 114
⑫  경찰청 내부 인권강사 풀 구축 및 보수교육  119
⑬  부산지방경찰청 인권강사양성 과정 122
⑭  폭력예방 통합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125
⑮  직장 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전문강사 양성과정 - 한국장애인고용공단 130


3. 주요 조사 결과와 시사점 140
1) 인권강사양성과정의 의미와 역할 140
2) 모집과 선발 등 참여자 구성 141
3) 기획 과정과 강사 섭외  142
4) 선수학습과 자료집 144
5) 과정 내 단계 설정의 의미와 효과 145
6) 강좌 운영 방법 148
7) 수료와 위촉 제도 150
8) 과정 운영상 어려운 점 151
9) 인권강사양성과정과 관련한 국가인권위원회의 역할 152


제3장  인권강사양성과정  관계자 심층면접조사 결과 155


1. 인권교육 및 인권강사의 의미와 역할  158
1) 인권교육의 의미와 역할  158
2) 인권강사의 정체성과 역할  161
3) 인권강사에게 필요한 역량과 태도  169
4) 소결 175


2. 인권강사양성과정의 배경과 목적  177
1) 운영 배경과 목적 – 기획자 관점  177
2) 지원동기와 목적 – 참여자 관점  186
3) 소결 194


3. 인권강사양성과정의 기획과 구성 196
1) 과정 구성 기획 프로세스 196
2) 과정 구성 기획시 주안점  198
3) 과정의 단계별 구성 202
4) 강사섭외  209
5) 소결 217


4. 인권강사양성과정 구성과 운영 전반의 효과성 분석 220
1) 전체 과정의 구성 220
2) 구체적 콘텐츠 적합성 – 개별 강좌에 대한 평가  229
3) 자기주도적 역량 증진 견인 요인  234
4) 선수학습의 의미와 역할  236
5) 교육자료의 필요성과 적절성  243
6) 기타  247
7) 소결  250


5. 동료간 배움과 성장의 과정으로서의 의미  256
1) 동료간 배움을 통한 성장 256
2) 모둠활동을 통한 성장의 기대와 한계 262
3) 소결 266


6. 시연과 피드백  268
1) 강사로서의 성장에 필수적인 시연 과정 268
2) 역량강화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  271
3) 시연과 피드백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273
4) 소결 276


7. 인권강사양성과정을 통한 변화  278
1)삶과 일에 있어 인권적 환기의 계기 278
2)자신의 인권역량에 대한 성찰 계기 280
3)인권역량의 심화와 확장 기회 281
4)소결 284


8. 더 나은 인권강사 양성과정을 위한 제언  285
1) 구체적이고 명확한 전체 프로그램과 매뉴얼 285
2) 기획회의 시스템의 필요성 286
3) 담당자의 기획방향 정리 시스템 286
4) 현장 프로그램 등의 보완 287
5) 소결 287


9. 시사점 289
1) 인권교육 및 인권강사의 의미와 역할 289
2) 인권강사 양성과정의 기획과 구성  290
3) 프로그램의 구성과 운영 291
4) 동료 간 배움과 성장의 과정이라는 기대와 준비 294
5) 시연과 피드백  294


제4장  인권강사양성과정 프로그램 제안 295


1. 프로그램 구성 방향과 가이드라인 297
1) 기본적 구조 : 기본-심화-실습-개인별 시연 297
2) 인권강사 양성과정에 필요한 시수와 콘텐츠 구성 방향 제시 298
3) 예시 프로그램 설정 배경 : 공무원, 사회복지 299
4) 운영 매뉴얼 제시 299


2. 프로그램 구성 예시 301


3. 단계별 운영 매뉴얼(안) 332


참조 및 참고문헌 347
참조 348
참고문헌 365

정보제공부서 인권정책과 정의석

메일herototo1@nhrc.go.kr 연락처02-2125-993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