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인권보호관, 육군훈련소 찾아 입영자 직접 만나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군인권보호관, 육군훈련소 찾아 입영자 직접 만나
담당부서 : 군인권협력지원과 등록일 : 2022-07-18 조회 : 2231

군인권보호관, 육군훈련소 찾아 입영자 직접 만나

- 군인권보호관 제도의 기능과 역할 등 소개 -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 박찬운 군인권보호관(이하 박 보호관’)718일 육군훈련소를 방문해, 입영자와 그 가족을 만나 군인권보호관 제도의 기능과 역할 등을 소개하였습니다.

인권위에 설치된 군인권보호관은 군대 내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를 조사하고, 필요한 경우 시정조치와 정책권고 등을 담당하는 기구로 지난 71일 출범하였습니다.

 

이날 방문에서 박 보호관은 입영자와 그 가족에게 군복무 중 인권침해를 당한 경우 이를 구제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등을 안내하였습니다. 또한 인권친화적 병영문화가 정착되려면 이제 막 군에 첫발을 딛는 훈련병 시절부터 인권존중 의식을 기르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입영자에게 제복 입은 시민으로서 군인이 누려야 할 권리에 대해서도 설명하였습니다.

 

한편, 박 보호관은 박원호 육군훈련소장을 만나 훈련소에서 시행 중인 군인권교육 현황을 확인하고, 훈련병들이 인권침해를 겪지 않고 훈련을 마칠 수 있도록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하였습니다.

 

박 보호관은 이어서 육군본부를 방문하여 박정환 육군참모총장을 면담하고, 군인권보호 및 증진에 육군이 선도적인 역할을 맡아줄 것과 육군 장병에게 군인권보호관 제도를 적극 홍보해 줄 것을 요청하였으며, 군인권침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현재 시행 중인 군인권교육에 더욱 내실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박 보호관은 이번 육군훈련소 방문을 시작으로 향후 해군 및 공군 신병훈련소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또한, 각 군 사관학교 생도를 대상으로 인권 특강을 진행하는 등, 인권친화적 병영문화가 정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입니다.

 

붙임 군인권보호관 설명자료 1.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