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자유토론방은 국가인권위원회 활동이나 인권에 관련된 내용을 주제로 한 대화의 장입니다. 따라서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상업적 광고글 또는 음란물이나 성적인 내용의 게시물 등은 개인프라이버시의 보호와 공공의 이익을 위하여 관리자의 판단에 따라 수정 또는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이곳에 게시된 인권침해 및 차별행위에 관련한 게시물은 진정으로 접수되지 않으니 진정 신청을 하고자 하시는 분은 진정·민원상담 메뉴를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게시물에 포함된 주소 및 연락처,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는 악용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혐오표현을 멈추세요 만화 관련 의견

  • 등록자이혜영
  • 등록일2020-08-31
  • 조회수838

파일첨부

시행 : 혐오차별대응기획단-543(2020.8.28) 공문
전라북도 전주 만성초등학교에서 인성인권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 이혜영입니다.
혐오차별대응기획단에서 제작한 교안 및 동영상, 만화 등을 배표하여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기획의도는 좋다고 생각합니다.
자료들 중 만화 '혐오표현을 멈추세요.'를 검토하던 중, 불편한 부분이 있어서 건의합니다.

만화는 주인공 최우혁의 반 친구가 "엄마가 전라도에서 온 애들이랑은 섞이지 말래." 라고 하면서 시작합니다. 첫번째 혐오표현의 등장이며, 최우혁이 혐오표현의 피해자가 되는 주요한 사건입니다.

30대인 저도, 부모님께 이러한 말을 한번 들은적이 있습니다. 대전 출생인 제가 전주에 있는 교대로 갈때, 부모님이 이런 말씀을 하셨던 것 같습니다. 그로부터 15년이 흘렀습니다. 솔직히 저는 5~10년 전부터는 이런말을 들은 적이 없습니다. 2009년 생인 저희반 아이들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작가분이, 수많은 혐오표현 중 하나를 차용했을뿐이고, 그걸 모두 문제삼는다면 어떻게 만화를 그릴수 있냐고 페이스북에 해명하신 글을 보았습니다.
이해하지만, 전라도 애들이랑 놀지마는 시대에 뒤떨어진 혐오표현입니다.
요즘 아이들은 그런 말을 쓰지도 않고, 그런 인식을 가지고 있지도 않습니다.
요즘 학생들의 부모님들도 그런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이들이 묻습니다. "전라도 사람이랑 놀면 왜 안된다고 그러는 거에요?"
제가 뭐라고 설명해줘야할까요? 저도 왜 전라도 사람이랑 놀면 안되는지를 모릅니다.
인종차별이라든지, 성차별이라든지, 특별한 이유도 없습니다.
지역차별? 그렇다면 왜 전라도에요? 경상도도있고 강원도도 있고 다른 도도 있는데,
왜 전라도 애들이랑 놀지 말라고 하는거에요?? 라고 물었을때,
제가 어떤 설명을 해줘야할까요?

혐오표현을 멈추기 위해서, 저는 구태의연한, 혐오를 아이들에게 가르쳐야만 하는 모순된 상황에 놓였습니다. 과연, 전라도에 있는 제가, 이 만화를 아이들에게 교육적으로 활용할까요? 아니요. 굳이 아이들에게, 전라도에 대한 혐오의 역사와 유래를 설명하고 싶지 않습니다. 만화 내용에 대해 인권위원회에서도 다시 한번 살펴주시기 바랍니다.

0개의 댓글

* 본인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등록

* 본인인증 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부서 홍보협력과 백인애

메일inaep@humanrights.go.kr 연락처02-2125-987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