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위 -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제정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인권위 - 한국기자협회 ‘인권보도준칙’ 제정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등록일 : 2011-09-22 조회 : 3883

 

 

전문, 총강, 8개 분야별 요강 … 23일 양 기관장 서명식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현병철)와 한국기자협회(회장 우장균)가 <언론인을 위한 인권보도준칙>을 제정했습니다. 현병철 위원장과 우장균 회장은 9월23일(금) 오전 11시 국가인권위원회 13층 전원위회의실에서 인권보도준칙 서명식을 갖고 이를 확정 발표합니다.

 

  인권보도준칙은 전문, 총강(10조), 주요 분야별 요강(8장)으로 구성되었고, 주요 분야별 요강에 대해서는 보도 사례 등을 포함해 실천 매뉴얼을 별도로 마련했습니다. 분야별 요강은 민주주의와 인권, 인격권, 장애인 인권, 성평등, 이주민과 외국인 인권, 노인 인권, 아동 인권, 성적소수자 인권 등입니다.

 

  이번 준칙은 국가인권위원회와 기자협회가 사회적 의제 설정과 여론 형성 기능을 수행하는 언론이 보도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인권적 관점과 원칙을 제시하자는 공감대에서 공동으로 추진한 것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4월 27일부터 총 5회에 걸쳐 기자협회보를 통해 언론의 인권관련 보도양상을 분석한 기획기사를 연재했습니다. 이어 언론계, 학계, 법조계, 시민사회단체 등 각계 전문가 6명으로 ‘인권보도준칙위원회’(위원장 김주언 전 한국기자협회장)를 구성해 준칙안을 마련했습니다. 이 준칙안은 총 9개 언론시민단체의 자문의견을 받았고, 각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세미나 등을 거쳐 수정·보완했습니다.

 

  앞으로 국가인권위원회와 기자협회는 인권보도준칙을 현직 언론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인권보도수첩’을 제작해 배포하고, 언론인을 대상으로 한 인권교육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한 매년 좋은 인권보도 사례를 선정해 시상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붙임: 인권보도준칙, 주요 분야별 요강 매뉴얼 각 1부.  끝.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