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노동인권 교재 개발 연구

  • 담당부서인권교육기획과
  • 등록일2019-02-13
  • 조회수3475

목차


1장 노동인권 교육의 배경과 목적

1절 한국의 노동현실 및 노동인권 인식현황  

2절 노동인식과 노동인권 교육의 필요성  

3절 외국의 노동인권 교육체계 및 사례  

4절 노동인권 교육의 목적과 방법  

 

2장 노동이란 무엇인가

1절 노동의 개념과 의미  

2절 자본 및 기술과 노동  

3절 노동운동의 의미와 역사  

4절 노동자의 삶과 행복  

 

3장 노동인권의 개념과 국제기준

1절 인권의 의미  

2절 노동인권의 개념  

3절 노동인권의 역사  

4절 노동인권의 국제기준  

 

4장 노동인권의 실제와 증진방안

1절 노동권리별 노동인권  

   (1. 한국 노동인권 증진 약사(略史)와 현주소/2. 일할 권리/3. 노동자의 근로조건과 근로기준법/4. 노동조합과 노동3/5. 실업자의 사회보장권)

2절 노동주체별 노동인권  

  (1. 청소년의 노동인권/2. 여성의 노동인권/3. 장애인의 노동인권/4. 이주민의 노동인권/5. 비정규직의 노동인권)

3절 현장 속에서의 노동인권  

  (1. 감정노동과 노동인권/2. 돌봄노동과 노동인권/3. 갑질문화와 노동인권/4. 산업안전과 노동인권/5. 4차산업혁명과 노동인권)

 

5장 노동존중 사회를 지향하며

1절 노동존중사회란 

2절 노동인권 증진의 성과  

3절 노동인권사회의 향후 과제  

4절 노동존중사회의 전망  

 

정보제공부서 인권정책과 정의석

메일herototo1@nhrc.go.kr 연락처02-2125-993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