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연구 최종보고서 읽기 : 인권위 간행물 | 발간자료 | 자료공간 | 국가인권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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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발간자료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연구 최종보고서
담당부서 : 공공교육팀 발행연도 : 2009 등록일 : 2009-01-29 조회 : 5896
군대, 교정, 경찰, 일반행정, 아동,노인, 정신장애, 장애, 교사 등 공공분야 인권교육 효과성의 측정및 평가를 위한 도구를 개발하고 예비검사 결과분석을 제시함

Ⅰ. 연구개요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및 범위
1) 연구내용
2) 연구범위
3.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과정 및 절차
4. 연구일정
5. 연구의 의의 및 기대효과

Ⅱ. 이론적 배경
1. 공공분야에서의 인권교육의 본질과 평가의 의의
1) 공공분야 인권교육의 본질
2) 인권교육 평가의 의의
2. 공공분야별 인권상황 실태
1) 교사 분야 인권상황 실태
2) 군인 분야 인권상황 실태
3) 노인 분야 인권상황 실태
4) 정신장애 분야 인권상황 실태
5) 시설 아동 분야 인권상황 실태
6) 시설 장애인 분야 인권상황 실태
7) 경찰 분야 인권상황 실태
8) 교정공무원 분야 인권상황 실태
9) 일반 행정공무원 분야 인권상황 실태
3. 공공분야에서의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1) 교사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2) 군인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3) 노인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4) 정신장애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5) 시설아동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6) 시설 장애인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7) 경찰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8) 교정공무원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9) 일반 행정 분야 주요 인권 쟁점 및 사례

Ⅲ.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 과정 및 방법
1. 인권교육 평가요소 및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 연구모형
2.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 과정 및 방법
1) 전문가 1차 자문 내용
2) FGI 내용
3) 전문가 2차 자문 내용

Ⅳ. 공공분야 인권교육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
1. 검사 문항의 측정요소 및 최종문항
1) 공통문항의 문항 구성표 및 채점표
2) 최종문항의 문항 구성표 및 채점표
2. 타당도
1) 구인타당도
3. 신뢰도 186
1) 내적일관성 신뢰도
4. 시범적 평가(pilot test)

Ⅴ. 공공분야 인권교육 평가도구의 활용방법 및 연구방향

※ 참고문헌
※ <부록>

첨부파일

담당부서 : 인권교육기획과
연락처 : 02-2125-9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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