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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등학교 인권교육 내용 체계화 및 개정 교육과정 적용 방안 연구

  • 담당부서인권교육기획과
  • 등록일2021-01-20
  • 조회수406

. 서론


1. 연구 필요성

2. 연구 목적과 내용

3. 연구 방법

 

 

. 이론적 배경

 

1. 인권 교육 내용체계 관련 이론적 논의

2. 교과 교육과정에서의 인권 관점 적용 방안 관련 선행 연구

 

 

. 인권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1. 조사 개요

2.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교육과정과 인권교육의 연계성 논의

3. 2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인권> 과목 교육과정 기초항목 구성

4. 3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인권> 과목 교육과정에 대한 의견

5. 4차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성취기준의 학교급별·교과별 타당성 분석

6. 소결

 

 

. 교과 교육과정에 인권 관점 반영을 위한 전문가 델파이 조사

 

1. 조사 개요

2. 델파이 조사 결과 분석

3. 소결

 

 

. 학교 교육과정에서 인권교육 반영 방안

   : 인권 과목 설정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1. 성격

2. 교육 목표

3. 교육 내용의 조직과 구성

4.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

 

 

. 학교 교육과정에서 인권교육 반영 방안

    : 인권 관점 반영을 위한 교육과정 구성

 

1. 총론에서의 반영 방안

2. 교과별 반영 방안


 

 

. 결론

 

1.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델파이 조사지>

정보제공부서 인권정책과 정의석

메일herototo1@nhrc.go.kr 연락처02-2125-9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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