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공공분야 인권강사양성 현황 실태조사

  • 담당부서인권교육운영팀
  • 등록일2021-02-05
  • 조회수644

<목 차>

 

 

. 공공분야 인권강사양성 현황 실태조사 개요 ……………………… 1

1. 실태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실태조사의 범위 및 방법 …………………………………………… 4

3. 인권교육의 개념을 통해서 본 인권강사의 의미 ………………… 6

 

. 국가인권위원회 인권강사양성 운영 형태의 변화 ……………… 17

1. 워크숍 및 연수과정을 통한 강사양성 …………………………… 17

2. 단기 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강사양성 …………………………… 20

3. 위촉제도를 통한 강사양성 ………………………………………… 23

. 공공분야 인권강사양성 현황 실태조사 결과 분석 ……………… 27

1. 인권강사양성의 일반적 현황 ………………………………………27

. 응답자의 소속기관 현황 ……………………………………… 27

. 응답자의 인권교육 업무 인원 현황 ………………………… 28

. 응답자의 인권교육 업무 기간 현황 ………………………… 29

. 인권강사양성 운영 기관 ……………………………………… 31

. 인권강사양성의 배경 …………………………………………… 32

. 인권강사양성의 예산 …………………………………………… 35

2. 인권강사양성과정의 운영 현황 …………………………………… 36

. 인권강사양성과정의 모집 대상 …………………………… 36

. 인권강사양성과정의 수료 기준 ……………………………… 38

. 인권강사양성과정의 내용 ……………………………………… 40

3. 인권강사양성 후, 운영 현황 ……………………………………… 46

. 인권강사로서 활동 시기 ……………………………………… 47

. 인권강사의 활동 사항 ………………………………………… 47

. 인권강사 모니터링 ……………………………………………… 50

. 인권강사 보수교육 ……………………………………………… 51

4. 인권강사양성에 있어서의 어려움 ………………………………… 56

5. 심층면접을 통해서 본 인권강사의 의의 ………………………… 59

. 인권을 실천하는 사람 …………………………………… 60

. 인권을 끊임없이 학습하는 사람 ………………………… 62

. 강사로서의 책임감이 있는 사람 ………………………… 64

. 인권강사양성에 있어 국가인권위원회의 역할 …………………… 66

1. 인권강사양성의 컨트롤 타워로써의 역할 ……………………… 67

2. 인권강사양성과정 표준 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 …………… 69

3. 인권강사양성과정의 전문 교수진 구성 ………………………… 71

4. 인권 업무 담당자 정기 워크숍 운영 …………………………… 72

5. 인권교육원(가칭) 설립 및 운영 …………………………………… 73

 

. 종합 및 결론 ………………………………………………………… 75

 

참고문헌 …………………………………………………………………… 79

 

부록 ……………………………………………………………………… 81

일본의 공공분야 인권강사 활동 사례 ………………………… 82

설문지 ……………………………………………………………… 102

심층면접질문지 …………………………………………………… 112


정보제공부서 인권정책과 정의석

메일herototo1@nhrc.go.kr 연락처02-2125-993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