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장애인권리협약」독립보고서 관련 장애계 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개최 읽기 : 보도자료 | 언론보도 | 알림·공고·참여 | 국가인권위원회
모두보기닫기
유엔「장애인권리협약」독립보고서 관련 장애계 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개최
담당부서 : 장애차별조사1과 등록일 : 2022-05-17 조회 : 2277

유엔장애인권리협약독립보고서 관련

장애계 의견 청취를 위한 토론회 개최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송두환, 이하 인권위’)2022517() 오후 2시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유엔 장애인권리협약국가인권위원회 제23차 독립보고서 초안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합니다.

 

우리나라는 유엔 장애인권리협약의 당사국으로, 20193월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에 협약 이행 상황에 대한 제2·3차 정부보고서를 제출하였고,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는 2022815일부터 열릴 제27차 회기에서 이를 심의할 예정입니다.

 

인권위는 국가인권기구로서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 독립보고서를 제출하고 심의에 참석하는 등 장애인권리협약의 국내이행과 관련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에 앞서 장애인 당사자의 참여를 중시하는 장애인권리협약의 정신에 입각하여 인권위 독립보고서 초안에 대한 공개토론회를 개최해, 장애인 당사자 및 장애인단체, 관계 기관의 의견을 보다 폭넓게 수렴하고자 합니다.

 

이번 토론회에는 장애인권리협약NGO보고서를 작성 중인 유엔장애인권리협약 NGO연대 김혜영 부위원장, 한국장애포럼 최한별 사무국, 민변의 국제팀장이자 장애인법연구회 간사인 류다솔 변호사, 성인자폐 당사자 자조모임 에스타스(estas)의 공동조정자인 윤은호 인하대학교 교수, 정신장애인권연대 카미 사무총장인 권오용 변호사가 토론자로 참석합니다.

 

토론회는 국가인권위원회 유튜브 채널(www.youtube.com/NHRCkr)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석하실 수 있으며, 이룸센터 이룸홀(서울 영등포구 소재)에서 현장 참석도 가능합니다.

 

인권위는 이번 토론회에서 수렴된 다양한 의견들을 통해, 장애인권리협약의 국내 이행을 위한 시의성 있고 현장성 있는 독립보고서를 유엔 장애인권리위원회에 제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붙임 유엔 장애인권리협약국가인권위원회 제23차 독립보고서 초안 공개토론회 안내 1. .

 

 

담당부서 : 홍보협력과
연락처 : 02-2125-9872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위로

확인

아니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