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스포츠인권 헌장

  • 담당부서홍보협력과
  • 등록일2020-05-11
  • 조회수13661

스포츠인권 헌장은 체육정책 관계자, 지도자, 운동선수 및 시민들이 알아야 할 스포츠의 참의미와 신체활동의 사회적 역할을 천명하기 위해 제정되었습니다. 스포츠인권 헌장은 스포츠 활동에서 누려야 하는 인권과 이를 지키기 위한 우리 사회의 노력 방향을 담고 있습니다. 제1장. 스포츠는 인권이다. 스포츠와 신체 활동은 육체로 하는 자기표현 활동이다. 개인은 스포츠와 신체 활동으로 자아를 찾고 자존 의식을 높인다. 제2장. 모든 사람은 스포츠와 신체활동에 참여하고 누릴 권리가 있다.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스포츠와 신체 활동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여성은 스포츠 활동에 대한 참여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받아야 한다. 학교는 학생의 스포츠와 신체활동에 대한 동기부여와 기량 습닥의 책임을 가지낟. 국가는 장애인이 스포츠 활동 참여의 권리를 동등하게 보장받도록 노력해야 한다. 제3장. 스포츠는 민주 사회의 건전한 시민을 양성하는 교육의 장이다. 스포츠는 교육의 장이다. 성장기의 아동과 청소년에게 스포츠의 교육적 효과는 더욱 크다. 스포츠 지도자는 적합한 자격을 갖추어야 하며 합당한 대우를 받아야 한다. 스포츠는 민주주의를 배우는 장이다. 제4장. 스포츠는 세계인의 공용어이다. 스포츠는 사회 통합에 기여한다. 스포츠는 세계인이 평화롭게 공존하는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한다. 스포츠는 국제적 교류와 소통의 주요한 매개체이다. 스포츠를 통한 국제 교류의 목적은 상호 이해와 우애 증진에 있다. 제5장. 스포츠와 신체 활동은 개인의 행복 증진에 기여한다. 스포츠와 신체 활동은 신체의 건강과 행복한 삶을 위한 필수 요소이며, 인간이 균형 있게 발전을 하도록 도와준다. 스포츠 현장에서 인권 침해가 발생하는 것을 막는 장치를 충분히 마련해야 한다. 직업적 스포츠 활동을 하는 운동선수에 대한 보호수단을 마련해야 한다. 아동과 청소년의 스포츠나 신체 활동 참여시 인권침해가 일어나지 않도록 예방하고 피해사건 발생시, 피해자를 보호하는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 스포츠 활동 참여자들의 인권실태를 조사하고 결과에 따른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 제6장. 스포츠는 다양하다. 모든 종류의 신체 활동은 적절한 교육적, 사회적 효과를 가지고 있는 한 동등하게 배려해야 한다. 스포츠와 신체 활동에 참여하는 과정에 강제적 압력이 있어서는 안 된다. 제7장. 스포츠의 진정한 목적 구현을 위해 사회구성원 모두 노력해야 한다. 국가는 체계적인 스포츠 인권 정책을 마련하고 스포츠의 긍정적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관계 법령과 제도를 정비해야 한다. 정부는 스포츠 정책목표가 스포츠 현장에서 구현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스포츠 이해관계자는 스포츠 인권 증진을 위한 국내외 협력과 소통에 힘써야 한다.

 

공공누리 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부서 홍보협력과 장옥주

메일okju0202@humanrights.go.kr 연락처02-2125-9876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