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인권위원회

전체메뉴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세상 국가인권위원회가 함께합니다

모두를 위한 스포츠를 향하여 스포츠가 버려야할 것들 3. 학습권 침해

  • 담당부서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 등록일2021-02-16
  • 조회수7126

모두를 위한 스포츠를 향하여 스포츠가 버려야할 것들 3. 학습권 침해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은 초·중·고·대·실업·장애인 선수들을 대상으로 스포츠 인권상황 실태를 조사하였습니다. 현장이 들려준 목소리를 통해 ‘스포츠가 무엇을 버려야 할지’ 알아보았습니다. 1. 언어폭력과 신체폭력 2. 성폭력 3. 학습권 침해 4. 사생활 침해와 불공정 학생선수의 학습 결손 정도는? / 초등학생 4명 중 1명이 수업 결손을 겪고 있었으며 고등학생의 경우 2명 중 1명 꼴로 수업 결손이 나타났다 초,중,고 모두에서 수업을 전혀 참석하지 않는 학생들도 있었다 아~ 빨리 훈련 끝내고 합숙소가서 쉬고싶다 / 오후 수업은 들어가고 싶은데 코치 선생님이 허락 안하시겠지 / 대회 출전하려면 수업은 생각하지도마 하루종일 훈련해도 시간이 부족한데... 보충수업 참여와 참여 방식은? / 중고 모두에서 보충 수업조차 받지 못하는 학생이 많았으며 학교 행사에 대한 참여 정도는? / 교실 수업 못지 않은 학습효과와 친구들과의 추억을 만드는 현장체험학습에도 빠지고 있으며, 고교생의 경우 더욱 높았다 오늘 체험학습 가는날인데.. 나도 가고 싶다 재밌을텐데~! 운동과 학업의 병행에 대한 생각과 이유는? / 교양과 지식을 배우고, 진로탐색과 대학 진학을 위해 대부분의 선수는 운동과 학습의 병행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으나 일부 선수는 운동과 대회참가가 우선이며, 신체적으로 피곤하고, 수업을 따라갈 수 없어 학습을 병행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했다 혹시 운동을 그만 둘 수도 있으니 다른 진로를 찾으려면 힘들어도 공부는 꼭 해야 해 / 솔직히 힘들어 죽겠는데 공부는 무슨! 대학만 가면되지

 

공공누리 출처표시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부서 홍보협력과 이수지

메일sjlee11@humanrights.go.kr 연락처02-2125-9872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
등록
평가
등록
top
top
홈이동 전체메뉴 닫기